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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관리에서 리스크 관리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영역입니다.
이번 블로그에서는 리스크 관리의 개요와 리스크 식별 과정을 다룰 것입니다.
1. 리스크 관리란?
리스크 관리란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확실성을 체계적으로 식별, 분석, 대응 및 모니터링하는 과정입니다.
이는 프로젝트 목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, 기회를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활동입니다.
리스크의 유형
- 부정적 리스크(위협): 프로젝트 성과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요소
- 긍정적 리스크(기회):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킬 잠재적 요소
리스크 관리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, 계획 단계부터 모니터링 및 통제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.
2.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
CAPM에서는 리스크 관리가 7가지 주요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이번 1부에서는 리스크 식별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.
- 리스크 관리 계획(Plan Risk Management)
- 리스크 식별(Identify Risks)
- 리스크 정성 분석(Perform Qualitative Risk Analysis)
- 리스크 정량 분석(Perform Quantitative Risk Analysis)
- 리스크 대응 계획(Plan Risk Responses)
- 리스크 대응 실행(Implement Risk Responses)
- 리스크 모니터링(Monitor Risks)
3. 리스크 관리 계획(Plan Risk Management)
리스크 관리 계획은 리스크 관리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.
목적
- 프로젝트 특성에 적합한 리스크 관리 접근법 수립
- 이해관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스크 관리 기준 정립
산출물
- 리스크 관리 계획서: 리스크 관리의 방법론, 책임자, 예산, 일정 등을 포함한 문서화된 계획
4. 리스크 식별(Identify Risks)
리스크 식별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잠재적인 리스크를 인식하고 문서화하는 단계입니다.
주요 입력물
-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
- 프로젝트 문서(예: 일정, 자원 계획서)
- 계약 및 기타 문서
리스크 식별 도구 및 기법
- 브레인스토밍: 팀 구성원과 이해관계자가 모여 리스크를 논의
- 체크리스트 분석: 과거 프로젝트에서 도출된 리스크를 기반으로 리스크를 식별
- SWOT 분석: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분석하여 리스크 식별
- 인터뷰: 이해관계자나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 리스크를 도출
산출물
- 리스크 등록부(Risk Register): 식별된 리스크의 상세 목록
- 리스크 보고서: 리스크의 특성과 초기 분석 결과를 포함한 보고서
5. 리스크 식별 시 고려사항
- 포괄성: 모든 잠재적 리스크를 포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
- 조직의 경험: 과거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와 교훈을 반영
- 이해관계자 참여: 다양한 관점에서 리스크를 도출하기 위해 주요 이해관계자를 포함
리스크 관리의 첫 번째 단계인 리스크 관리 계획과 리스크 식별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리스크 대응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.
다음 2부에서는 리스크 분석과 대응 전략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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